중국산 저상버스가 한국에 들어올 수 있을까요?

중국산 전기버스에 대한 국내 버스업계의 관심이 뜨거웠습니니다.
김포에서는 AVIC, 강릉에서는 FOTON제 전기버스가 번호판을 달고 굴러다니기 시작했고, 전기버스 시장에서 앞서 있다고 말할 수 있는 BYD도 호시탐탐 시장을 노리고 있습니다.

기술적으로는 중국 같은 듣보잡이 전기버스를 만든다고? 생각하고 싶지만 몇십만 km이상 상용으로 굴린 짬밥이 있죠.

 혹시나 해서 중국에서 저상버스가 수입될 수 있을까를 생각해 봤습니다.(현대나 대우에게는 생각하기도 싫은 시나리오가 될 겁니다.)

한국에 수입버스를 들여오기 위해 만족시켜야 하는 규격이 있는데 대표적으로 3가지를 꼽을 수 있습니다.

1. 축중 10톤

교량 및 도로 건설기술이 좋아져서 무거운 차량도 충분히 견딜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축중 10톤 제한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버스가 다양한 형태로 구현되기 어려운 것도 이러한 이유일 것입니다.

2. 내구연한 10년

4년전 독일에 있을 때 벤츠 Citaro의 전신인 O405 버스도 많이 운행되었습니다. 비싸니까 오래 써야 하는 것과 독일 법규상 부품 수급을 원활하게 해야 하는 것이 주된 이유였을 것입니다. CNG, 바이오매스 연료가 대부분인(최근에는 전기버스도 운행중) 대도시와는 달리 수익을 내기 어렵고, 충전망이 확충되기 어려운 소도시에는 구형 디젤 버스가 다닐 수밖에 없습니다.역시나 차령 10년을 넘어 20년을 향해가는 버스들입니다.

공학적으로 생각해 볼 때 우리나라에서 내구연한 10년으로 규정되어 있다면(정밀검사를 거쳐 11년까지는 가능) 업체에서는 Lifetime 10년에 맞춰 차량 엔지니어링을 진행할 수 밖에 없습니다. 값은 싼 대신 품질에는 물음표가 달리게 되는 겁니다.

 준공영제로 운영되고 있다 하더라도 값비싼 유럽제 수입버스를 10년만 굴리고 중고로 매각할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MAN제 12m 3도어 저상버스가 3억원인걸요.

3. 전폭 2500mm

말 그대로 유럽은 2550mm, 우리나라는 2500mm 입니다. 이것 때문에 본사 차량이 바로 못들어오고 바디빌더를 거쳐서 들어오게 됩니다. MAN은 스페인 UNVI 와 Castrosua, 볼보는 대만 다지(대길)버스를 파트너로 두고 우리나라의 규격에 맞춘 버스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싱가포르에 투입되는 버스도 2500mm으로 규정됩니다. MAN은 말레이시아 Gemilang 또한 파트너로 두고 있습니다. Gemilang은 홍콩, 싱가포르에 팔린 A95 더블데커 버스를 제조하고 있습니다.

3가지의 장벽을 살펴보았지만 중국에서 들여온다면 중국 회사들은 그깟 50mm 쯤은 금방 줄일 것 같습니다ㅋㅋ 동아시아의 미덕은 노동력 갈아넣기거든요.

없는 게 없는 중국 B2B 거래 사이트 alibaba.com 에서 'low floor bus' 키워드로 후보군을 찾아보았습니다. 배기가스 규격이 Euro 4/5 인 건 넘어갑니다. 제조하면서 커민스나 두산 제 엔진을 달면 되거든요.

1.Yutong 12m ZK6126HGA


제원(mm)11990*2550*2970, 엔진 ISB6.7E5285B, 변속기 ZF 6HP504C 인 전형적인 시내용 저상버스입니다.




Yutong 12m ZK6126HGA diesel low floor city bus


Yutong 12m ZK6126HGA diesel low floor city bus

Yutong 12m ZK6126HGA diesel low floor city bus
세계 최대의 버스 제조사로 알려진 위통의 저상버스입니다. 우리나라에도 이 회사의 HTC12버스가 시판될 예정(!) 입니다.
아래 사진에서도 볼 수 있듯 맨 뒷문까지 계단 없이 이어진 유럽형 low floor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운전석의 기능성이 떨어져보이지만 그럼에도 최고 가격이 15만 달러이니.. 대우: 날 죽여줘


2. Hubei Haojing의 12m급 저상전기버스

 

메이저는 아닌 듯한 Hubei Haojing 에서 만든 12m급 전기버스입니다.
제원(mm)12000×2540×2840,3040, 동력 자료없음. 전압 576V/전류용량176Ah, 주행거리 120~150km.

12m Low floor electric bus
12m Low floor electric bus

운전석 사진은 없지만 엔진 자리에 들어간 인버터 장치 사진은 있네요..
(이런 중국산 보급형 전기버스가 국내 보조금을 노리고 가격을 뻥튀기하는 참사가 발생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3. Granton의 11.5m 급 전기저상버스



자세한 사진은 없지만 앞면은 MAN Lion's City를 똑 닮았습니다.
 제원(mm) 11480x2500x3229, 동력 130kW, 1800Nm, 배터리 리튬인산철 (576V/700Ah), 주행거리 200~250Km
가격이 설마 저럴 리 없겠죠. 10만달러~20만달러로 보이는데 그렇게 해도 가성비가 쩌네요.

Kinglong, Wuzhoulong, Dongfeng, Ankai 같은 중국 메이저들도 압도적인 가격의 차량을 만들고 있을 것이지만 일단은 여기 알리바바에서 찾은 것만 올려봅니다.
중저상으로 넓혀지면 후보군은 더 많아지지만 중저상 자체가 한국에서 환영받는 레이아웃은 아니어서 패스했습니다.전기 저상버스 중심으로 메리트 있는 차량이 보이는데 현대나 특히 대우가 힘을 내서 중국의 가성비를 넘어서 시내교통의 패러다임을 이끌 수 있는 라인업을 선보였으면 좋겠습니다. 그럴 리가 없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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