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릇없이(?) 고속철 구간을 달리는 일반열차가 있다.

고속철 구간, 이른바 신선에서는 속도가 빠른 고속열차만 다니는 것이 통념이다.

고속열차를 위해 시간표를 엄격히 지켜야 하는데 느려터진 일반열차가 다녔다가는 지연만 무지하게 먹을 테니까..

하지만 뮌헨과 뉘른베르크 사이에는 일반 열차(Regio Express)가 신선 구간을 달린다.
한국으로 치면 새마을호가 KTX구간을 따라 달리는 셈.


München-Nürnberg-Express ,위키피디아 펌.

엄밀히 말하면 신선 구간은 잉골슈타트와 뉘른베르크 사이의 신선 (Neubaustrecke Ingolstadt-Nürnberg)이지만 최고속도 시속 200Km를 유지하여 고속열차가 느림보열차가 되지 않도록 한다.

시속 200km에 달하는 최고속도도 차량이 IC(Intercity) 등급과 같기에 가능한 것.
다만 수송력이 떨어져 도이치 반은 체코 스코다(Skoda Transportation)으로부터 2층열차 36량과 기관차 6량을 도입한다. 옥토버페스트 기간 피튀기는 자리전쟁이 조금이라도 나아질까..
2층열차가 고속으로 잘 달릴까 의구심도 들었지만  이미 Alstom의 유로듀플렉스와 Bombardier제 2층 IC(IC 2)가 잘 다니고 있으니 놀라운 풍경도 아니더라.

우리나라에 2층 ktx이야기도 있었지만 알루미늄 압출 기술을 이용한 객차 경량화, 열차 전장부품 소형화, 열차 차량의 장대화가 선행되어야 하는 만큼 아직은 먼 이야기라고 생각한다.

일반열차 중에서 ITX-청춘이나 Siemens의 Desiro HC처럼 동력이 없는 중간객차를 2층으로 두는 것이 그나마 최선일 것 같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3도어 저상 버스는 어떻게 구현되었을까??

중국산 저상버스가 한국에 들어올 수 있을까요?

Eberspächer가 CO2를 냉매로 사용하는 슈트락을 선보이다.